10 일 , 김병욱 국회의원 ( 분당을 ), 조정식 · 최종성 · 서은경 성남시의원 성명 발표
분당 재건축 후 인구 · 교통 증가 대비 위해 , 탄천교량 차로 확대 필요
성남시 수내교 신축 결정 이후 , 교통불편 문제 출퇴근 시민에게 전이
- 김병욱 “ 분당 주민 교통불편 해소 위해 , 수내교 등 지역 교량의 차로 폭 확대해야 ”
분당 ( 을 ) 지역 김병욱 국회의원과 조정식 , 최종성 , 서은경 시의원이 성남시의 교통대책 없는 수내교 신축 결정을 비판하며 , 주민 교통불편 해소를 위해 분당의 주요 교량의 차로 폭을 확대해야한다고 성남시에 주문했다 .
더불어민주당 김병욱 의원 ( 분당을 ) 과 성남시의원 3 인은 “ 분당 교통의 핵심 구간인 백현교 , 양현교 , 내정교 등 탄천 교량 3 개소를 포함해 , 분당 재건축과 교통수요 증가를 고려해 교량의 차선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 ” 고 강조하며 , 10 일 공동 성명서를 발표했다 .
김병욱 의원과 시의원 일동은 향후 분당 재건축 이후 인구 증가와 교통량 증가 등을 미리 대비하기 위해 , 수내교 포함 탄천교량의 차로와 차선을 현재보다 확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.
김병욱 의원과 시의원 일동은 “ 성남시는 2023 년 4 월 5 일 정자교 붕괴사고 발생 이후 , 정밀안전진단을 통해 E 등급 판정을 받은 수내교에 대해 8 월 14 일 긴급사용 제한 조치하고 전면철거 후 재설치하는 결정을 내린 바 있다 ” 면서 “ 이렇다 할 교통대책 수립과 주민공청회 개최 없이 수내교 폐쇄를 시민들에게 일방적으로 통보하듯이 발표했다 ” 라고 비판했다 .
수내교 폐쇄 이후 , 분당 시민들이 출퇴근 교통 체증과 교통 불편을 고스란히 감수하고 있는 상황인 것이다 .
김 의원 일동은 수내교 폐쇄와 재시공 결정 이후 , 분당 지역의 교통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“ 탄천교량 3 개소 ( 백현 , 양현 , 내정 ) 에 대해 , 분당 재건축과 미래 교통수요 증가를 고려해서 교량의 차로를 확대할 필요가 있다 ” 고 강조했다 . 안전 E 등급을 받은 수내교는 빠르게 재시공해야 하는 것이지만 , 수내교 폐쇄에 따른 교통대책을 수립해야한다는 취지에서다 .
이어 김 의원 일동은 “ 특히 , 수내교는 현재 편도 4 차선에서 편도 6 차선으로 확장해야 하며 , 다른 탄천교량 ( 하탑 , 궁내 , 돌마 ) 도 현재보다 1 개 차선 이상 확대해야 한다 ” 고 말했다 .
특히 , 김 의원 일동은 성남시의 무책임한 행정에 대해 비판했다 . 김 의원 일동은 “ 성남시는 유비무환이라는 사자성어를 기억해야 한다 ” 며 “ 성남시는 이미 정자교 붕괴사고 이후 , 교량 안전문제에 대해 임시방편적 대책만 일부 발표했고 , 근본적인 교량 안전대책과 교통대책은 제대로 수립하지 않았다는 평가가 많다 ” 고 일갈했다 . 그러면서 성남시에 탄천 교량에 대한 신속하고 적극적인 사업 집행과 세부적인 교통안전 대책 수립을 촉구했다 .
끝으로 김 의원은 “ 성남시는 현재 탄천교량에 대한 차로 확장과 공사기간 단축을 위한 새로운 공법 도입을 적극 검토해야 한다 . 주민의 교통불편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세밀한 교통대책을 수립해야 한다 ” 며 “ 성남시는 분당 재건축에 대비하여 수내교 등 탄천교량의 차로 폭을 확해야한다 ” 고 강조했다 . < 끝 >
[ 붙임 1] 성명서
성 명 서
“ 성남시는 분당 재건축에 대비하여
수내교 등 탄천교량의 차로 폭을 확대하라 !”
성남시 분당구 탄천의 교량들은 2016 년 준공된 이매교를 제외하면 , 1993 년 준공되어 탄천의 동서축을 연계한 교통과 보행로로서 기능하며 중요한 도시의 가교역할을 해왔지만 , 현재는 노후화된 상태다 .
성남시는 2023 년 4 월 5 일 정자교 붕괴사고 발생 이후 , 정밀안전진단을 통해 E 등급 판정을 받은 수내교에 대해 8 월 14 일 긴급사용 제한 조치하고 전면철거 후 재설치하는 결정을 내린 바 있다 .
건설된 지 30 년이 지난 노후계획도시인 분당은 각종 기반시설과 교량 등이 노후화되어 재정비가 필요하다 . 이러한 상황에서 성남시는 수내교 재설치에 소요되는 기간을 약 2 년 10 개월로 예상하면서도 , 이렇다 할 교통대책 수립과 주민공청회 개최 없이 수내교 폐쇄를 시민들에게 일방적으로 통보하듯이 발표했다 .
준비되지 않은 성남시의 수내교 폐쇄 조치에 따라 , 시민들이 출퇴근 교통 체증과 교통 불편을 고스란히 감수하고 있는 상황인 것이다 .
현재 교통체증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, 실시설계 단계에 있는 수내교를 포함해 분당 교통의 핵심 구간인 탄천교량 3 개소 ( 백현 , 양현 , 내정 ) 에 대해 , 분당 재건축과 미래 교통수요 증가를 고려해서 교량의 차로를 확대할 필요가 있다 .
특히 , 수내교는 현재 편도 4 차선에서 편도 6 차선으로 확장해야 하며 , 다른 탄천교량 ( 하탑 , 궁내 , 돌마 ) 도 현재보다 1 개 차선 이상 확폭 ( 擴幅 ) 해야 한다 .
성남시는 ‘ 유비무환 ’ 이라는 사자성어를 되새겨야 봐야한다 . 성남시는 이미 정자교 붕괴사고를 경험한 바 있다 . 보행하고 있는 시민이 크게 다치거나 유명을 달리한 비극적인 사고였다 . 하지만 , 이후 성남시는 교량 안전문제에 대해 임시방편적 대책만 일부 발표했다 .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고 근본적인 교량 안전대책과 교통 대책은 제대로 수립하지 않았다는 평가가 많다 .
더불어민주당 분당을 김병욱 국회의원과 조정식 · 최종성 · 서은경 성남시의원 일동은 성남시의 늦장 행정 문제를 지적해왔고 , 특히 주민 필요에 부합하는 노후 탄천교량에 대한 신축 · 개보수 등 신속하고 적극적인 사업 집행과 실질적인 교통 대책 수립을 성남시에 요구해왔다 . 하지만 제대로 이행되고 있지 못하다 .
이에 재차 요구한다 . 성남시는 현재 탄천 교량에 대한 차로 확장과 공사기간 단축을 위한 새로운 공법 도입을 적극 검토해야 한다 . 주민의 교통불편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세밀한 교통대책을 수립해야 한다 .
재건축 기반시설 총량 사항 등을 고려해 , 성남시의 책임있는 행정과 입장 표명을 촉구한다 .
2023. 11. 10.
더불어민주당 성남 분당을 국회의원 김병욱
성남시의원 조정식 · 최종성 · 서은경 일동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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